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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드비히 미스 반 데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 1886-1969

유리와 철의 미를 창시한 근대건축의 거장으로도 불리는 그는 그가 설계한 건축물들을 통해 현대 도시의 이미지를 창조해내는데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받고 있다.

단순한 형태, 시각적 조화, 비례, 흐르는 공간(flowing space), 유니버설 공간(universal space), 수직적 수평적 확장성 등은 그의 작품에 대한 여러 사람의 표현들이다. 그러면 그의 작품들이 왜 그렇게 평가받고 있는지 그의 생애와 작품을 통해 살펴보겠다.

루드비히 미스 반 데 로에는 1886년에 독일의 아헨에서 태어났고 1900년에서 1902년까지 아버지의 공방에서 돌과 벽돌 쌓는 기술을 배웠고, 1905년에 공예가인 브루노 폴(Bruno Paul)에게서 목공기술을 익혔으며, 1907년 건축가 피터 베렌(Peter Behrens 1908-1911)의 사무실에서 철과 유리 등 새로운 재료의 취급법을 습득하였다.

1914년 베를린에 자신의 사무실을 세웠고 '칼 프리드리히 슁켈(Karl Friedrich Schinkel)'의 19세기 네오 클래식 건축에 크게 영향을 받은 초기작품(Kroller주택, 1912)을 시작으로 철과 유리에 의한 고충건물, 주택 등을 설계하였다.


1920년 독일공작연맹부회장이 되었고 1927년에 세계대전 후의 새로운 주거방식과 주택을 연구하고 선전하기 위해 '바이센호프 지드룽 전'이라는 주택전시회를 독일에서 개최할 때 총 감독직을 맡고 암 봐센호프(Am Weissenhof) 14-20번지 아파트 건설에 참여하였다.

1929년에 바르셀로나(Barcelona) 국제전시회의 독일 파빌리언(철근콘크리트 슬라브를 지탱하는 크롬합금의 스틸 지주, 대리석, 색유리 벽체 등을 이용)을 설계하였고 1930년에서 1932년까지 베를린의 바우하우스에서 학장으로 있다가 나치를 피해 1938년에 미국 시카고로 갔다.

미국에서 현대건축가로서 시카고에 있는 파스워쓰 주택(Farnsworth House, 1946-1950), 뉴욕에 있는 씨스램 빌딩(Seagram Building, 1954-1958), 시카고에 있는 콘트리트 골조로된 프로몬트리 아파트(Promontry, 1947) 등을 건축하였고 이러한 건물들은 대표적인 현대건축물의 하나로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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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전생애를 통해 건축해 놓은 여러 작품의 특성을 3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첫째, 작품의 대표적 특성 중 하나는 '단순미'로 표현 할 수 있는데 재료뿐 아니라 공간속에서 간결하고 명쾌한 단순미가 드러난다. 그의 뛰어난 비례감과 재료에 대한 높은 식견은 이러한 단순미를 배가시켰고 이러한 작업들을 통해 그는 순수한 건축형태를 추구하였다.

 둘째, 다른 하나의 작품특성은 '시간적 변화를 수용하는 공간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급속히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 공간의 형태뿐 아니라 기능에까지 융통성을 부여하므로서 시간적 변화를 수용하고 있다. 그러한 대표적 건물로는 1929년 바르셀로나 국제전시회의 독일 파빌리언과 1930년 브르노(Brno)에 건설된 투겐타트 주택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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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셋째, 그의 작품의 특징 중 하나로서 건축의 가능성을 새로운 형태에서 뿐 아니라 경제적 구조와 기술에서 찾는다는 점이다. 그의 그러한 건축세계가 엿보이는 1950년 일리노이드 공대에서 행한 강연문의 일부 내용을 인용하면서 이 글을 정리하고자 한다. 

 



 
'건축은 그 시대에 존재하며, 그것에 내재되어 있는 구조를 구체화시키고, 그 형태에 의해 서서히 전개되어 왔다.공업과 건축이 밀접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그것들이 동시에 성장하게 되는 것이고, 또 언젠가는 한편이 다른 편을 표현해 주는 것이다. 그것이 실현된 건물을 비로소 우리는건축이라고 명명하고 가치를 인정하게 된다.건축은 우리시대의 정확한 상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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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자세히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미스는 1886년 3원27일 Char Iemagne의 옛날 도시였던 아헨에서 태어났다.

현대건축 4대 거장 중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1869년 미국태생으로 미스보다 한 세대나 앞섰던 반면에 1883년에 독일에서 태어난 월터 그로피우스와 1887 년 스위스에서 태어난 르 꼬르뷔제는 미스와 같은 세대의 인물들이다. 4대 거 장 중 월터 그로피우스만이 정규 대학에서 건축교육을 받았을 뿐 다른 세 건 축가들은 모두 정규대학 과정을 거치지 않고 건축수련을 쌓은 것이 주목할 만 하다.
 
미스는 15세까지 고향 아헨에서 성당 부속학교를 다녔으며 후에 아버지가 운 영하던 석재시공회장의 현장과 어떤 스터코(석재 종류의 마감재) 시공회사의 제도실에서 건축에 첫 발을 딛기 시작하였다.
 
19세 되던 1905년에 큰 뜻을 품고 베를린으로 간 그는 처음 일하게 된 건축가 의 아틀리에에서 자신이 나무 구조와 가구에 대한 지식이 너무 빈약한 것을 깨닫고는 당시의 저명한 가구 디자이너이며 건축가이기도 하였던 부루노 파울 을 찾아가 그 밑에서 배우게 된다.
 
미스는 1908년부터 3년간 베렌스의 아틀리에에서 일하면서 칼 프리드리히 쉰 켈의 작품 세계에 심취하게 된다.
 
베렌스 사무실 시절의 끝 무렵에 미스는 화란의 저명한 미술 수집가였던 크뢸 러 일가의 저택 설계를 위하여 오랜 시간을 화란에서 보내게 되는데 이를계기 로 핸드릭 페트루스 베르나게의 건축에 큰 감명을 받았다. 베르나게가 보여주 는 구조의 진실성과 논리는 미스 자신의 창작 태도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미스가 제작하여 세계에 발표한 5개의 프로젝트가 현대 건 축운동의 선구자로서의 미스의 위치를 굳히는 계기가 되었는데, 첫번째 프로 젝트는 1921년에 있었던 현상 설계안으로 베를린의 프리드리히스트라세 종착 역의 맞은 편에 자리잡은 삼각형의 대지에 고층 오피스 빌딩을 설계하는 것이 었다.
 
미스가 제시한 안은 입체의 모든 면이 전면 유리로 감싸여진 결정체로 도로 면에서부터 20층을 단숨에 올라가는 듯한 안이었다. 이 현상 안을 끝낸후 미 스는 유리 고층 건물의 디자인에 대한 깊은 관심이 생겼던 듯, 1922년에 Glass Skyscraper안을 발표하였다.
 
미스 작품에서는 보기 드문 Free-form Amoeboid의 평면으로 구성된 이 프로 젝트는 우선 평면의 크기가 '프리드리히스트라세안' 보다 작은 반면에 30층 까 지 올려진 입면에 의하여 더 탑의 느낌을 주는 비례를 지니고 있고 미스의 말 을 빌리자면 도로 레벨에서 보이는 건물의 입체감과 유리에 반사되는 성격을 충분히 살리기 위하여 그 외관이 결정되었다고 한다.
 
조형적 창의력이 풍부한 이 두 고층 건물 안과는 아주 대조적인 '콘크리트 오 피스 건물안'을 미스는 1923년에 제작하여 전시하였다. 현자의 패널만으로 이 루어진 콘테차콜 투시도로 이 계획안은 라멘구조 (철근 콘크리트 구조 방식) 의 성격을 간결하고 우아하게 잘 나타내고 있다. 미스의 5개 프로젝트 중 마 지막 둘은 '전원 주택안' 이었는데, 1924년의 벽돌 전원 주택은 완전히 새로운 공간 개념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프로젝트로서 60년이 지난 오늘에도 아직 그 잠재적인 가능성이 충분히 탐구된바 없다.

서로 직각 방향으로 배열된 조적 벽면들 사이사이로 일련의 연결된 공간이 형성되고 몇 개의 조적 벽들은 지붕 을 구성하는 장방형의 한계를 벗어나 자연 속으로 뻗어나가는 이 디자인은 5 년 후 미스의 손에 의하여 지어진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의 공간감을 예고해 주 고 있다. 일년 앞서 1923년에 발표된 콘크리트 전원 주택 평면의 Zoning 개념 을 보여주고 있다.


1차 대전 후에 일련의 프로젝트로 명성을 확립한 미스를 알고 있지만, 그에 게는 프로젝트를 통하여 어떤 건축의 문제를 분석하고 생각하는 바를 정리하 는 습관이 있었고 제자들과 후배들에게도 프로젝트로 끝나는 설계안을 만들어 볼 것을 항상 강조하였다.
 
1960년 미국 건축가 협회 A.I.A의 금메달 수여식에서 미스가 한 짧은 답사에 서 그의 생각을 그의 건축 작품에서 보는 명료함과 간결성을 갖고 이해할 수 있다.

"나는 학생, 건축가 그리고 관심있는 일반인들에게서 여러 차례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우리의 갈 길은 무엇입니까?' 참으로 매주 월요일 아침마다 새로 운 건축을 고안 해 내는 것은 가능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한 시 대의 끝이 아니고 시작에 처해 있습니다. 이 시대는 새로운 정신에 의하여 지 배될 것이며 새로운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힘에 의해하여 움직여질 것이며,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재료를 구사할 것입니다. 이 때문에 새 건축이 생길 것 입니다."
 
" 그렇다면 건축은 문명의 가장 으미있는 노력에만 연관이 되어야 합니다. 한 시대의 본질을 꿰뚫는 연관 관계만이 진실합니다. 이 연관 관계를 나는 진실 의 양면 관계라 부르고 싶습니다. 토미스 아퀴나스가 말하는 Adequatio intellectus et rei의 '진실' 또는 현대의 철학자가 현대어로 표현하듯이 '진실이 란 사실의 의의'입니다. 이러한 의미의 연관 관계라야 우리 문명의 복합성을 포용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만 건축이 우리 문명의 형태가 천천히 변 하여 가고 있는 것을 표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독일에서 건축가로 출발할때부터 미스는 과거양식을 모방하는 것을 거부했으 며 대신 사용 재료의 특성을 명료하게 전달해주는 기술적 수단을 추구했다. 그는 구축의 엄격한 표현을 선호하여 모든 장식을 거부했다.

그의 많은 계획 은 지어지지 않은채로 남아있다. 그것들은 그 각각의 시대에는 너무나 대담한 유토피아였다. 무엇보다 이것은 사상을 만든 건축이었다.
 
재료에 내재하는 이런 특질은 이미 미스의 목탄 스케치와 모델에서 확연하다.

특히 유리는 고층건물의 둔감한 외피로서 간주된것만은 아니다. 도리어 유리 는 빛이 굴곡된 벽에 부딪히는 방식에서 반사와 그림자를 만드는 풍요로운 요 소로서 이해된다.
 
전체의 접근은 어떤 근본적인 형태를 추구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구축체계에 새로운 강조를 두는 것으로 구성된다.


"규율" 이 말은 미스의 삶과 일의 표어였다. 규율, 질서, 명징함, 진리
 
첫째 -벽돌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응시하는 것

둘째 -한가지 재료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어 여러 가지 전통적 재료로 나아가 는 이성적 훈련이다.

셋째 -현대의 특징적 재료 철, 콘크리트, 유리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

넷째 -현대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

실용 목적은 물질적 진보의 척도일 뿐이다. 가치를 올바로 인식하는 일이야말 로 문명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일입니다. 무엇이 기능이고 무엇이 가치있는 일 인가를 하나씩 명확히 해 나가야만 하는 것입니다.

미스의 건축에 보편성을 가지고온 건축적 문제 - 기둥과 피막

미스가 자주했던 "Less is More " 는 말수가 적었던 시절의 성격을 나타낼 뿐 아니라 철저히 아이디어를 정제해 내는 그의 제작 태도를 이야기 해 준다.

솔직함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라는 문제는 철과 콘크리트는 강함을 나타내는 건물의 뼈이다. 유리는 빛나는 베일처럼 그 뼈를 감싸는 외피이다.

미스의 마천루 계획안에서 뼈와 외피가 완전히 분리되어 뼈는 안에, 유리 외 피는 밖에 두고 바닥과 지붕의 무게를 지탱하는 일과 날씨로부터 실내를 지키 는 일 사이에 시각적으로 확실히 구별할 수 있는 역할과 기능이 부여되어 있 다.


미스에게 영향을 준 개념

1922년이래 정기적으로 데 스틸의 데오 반 데부르그가 베를린을 찾아오고 있 었기 때문에 미스의 주택 작품에서 보이는 선형 비대칭의 평면 구성은 데 스 틸과의 화가가 즐겨 사용하던 직선 장방형, 사각형 처리법의 어느 부분의 영 향을 받았다고 보아도 크게 틀리지 않다.

벽돌 주택 : 네모난 유리오 벽돌 덩어리 조합은 반통겔루의 작품을 연상시킨 다. 평면계획은 몬드리안의 초기 회화를 연상시킨다. 1910년 (라이트 베를린 전시)에 미스가 라이트로부터 얼마나 강하게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있다. 평 면은 전형적인 라이트의 전원주택 그대로이다.

미스에게 건축이란 재료로부터 공학을 거쳐 중요한 형식과 예술서에 이르는 유일무이한 것이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교육에 의하면 우리들은... 우연성과 임의성에서 탈출하여 합리적인 명쾌함과 이성적 순서에 도달하지 않으면 안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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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반데 로에의 건축미
 
기능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즉 기능주의의 이념을 관찰하는 한 가장 기능적인 건축이란 다양한 그능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가장 기능적인 건축은 일체의 기능을 갖지 않는 건축이라는 것이다.시대의 변화와 함께 어떻게 변화하더라도 변화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건축을 구조와 공학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함으로써 명확한 구조라는 하나의 건축적 개념을 디테일과 비례라는 건축적 수단을 사용하여 끈임없이 단순함과 명쾌함 속에서 발전시킨 결과 생겨난 구조의 순수미인 것이다. 그것이 그의 건축의미이며 "less is more"의 참뜻이다.
 
less is more : "적은 것이 많은 것보다 우월하다."

- 미스 반데 로에에게 있어서 건축가의 보편성의 개념은 최고의 자유를 의미.
- 단순화된 건축은 건축가와 건축주 사이의 의견에 차이가 완전히 없어진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


구조 개념과 디테일의 강조 : 미스 반데 로에는 구조라는 말을 일반적인 뜻과 다르게 사용하였는데, 즉, 단순한 구조(construction)에서의 비례, 스케일감의 세련된 부분과 전체와의 화합을 통하여 예술의 차원에 도달한 건물만을 말하는 철학적인 의미를 부여하였다. 또한 재료와 디테일은 건축의 문법이라고 강조하였다. 그느 일생동안 작품의 디테일을 창조하고 연마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그의 건축은 디테일로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즉, 부분(특수성)에서 전체(보편성) 로 발전시켜 가는 유기적 개념의 법칙에 따르는 그의 건축은 당연히 이 방법을 위하여 설계되어 있으며 한가지 한가지 디테일의 완성은 전체를 완성시키게 된다. 그리고 이로써 그의 건축에 있어서는 구조가 동시에 건축으로 승화된다. 즉, 조화로운 질서(harmonious)를 낳고 정신의 높은 곳까지 도달하는 것은 바로 일체가 된 양자인 것이다.

질서 : 구조적 요소와 비구조적 요소들을 명확하게 구분하여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설계를 하였다. 그리고 미스 건축으 성격은 여러 요소들을 정확하게 나열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요소들 사이에 있는 조화로운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미스의 건축교육 이념 : 건축교육, 계획, 시각훈련()의 융합을 통하여 건축의 예술적 요소를 탐구하는 것이미스의 교육이념(바우하우스의 이념 - 재료탐구, 상호 반입, 예술과 기술의 통합)의 본질이며, 미스에 의해 공식화된 건축의 5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건축적 요인으로서의 구조, 그 가능성과 한계
- 공간의 건축적 문제
- 건축표현의 수단으로서의 비례
- 재료의 표현가치
- 회화의 조각과 건축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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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축구성 요소들의 특징

◆  
기둥 - 독일에서는 원형이나 십자형단면의 기둥 /미국에서는 H형 혹은 I 형단면의 기둥 사용.

지붕 - 지붕은 그 자체가 하부의 평면구성이나 벽체와 기둥들에 의해 제약을 받거나 기능적 관련성을 갖지 않는다.

벽 - 바르셀로나 파빌리언의 벽돌은 닫힌 것이 없이 모두 상호 연결되어 있음으로써 공간은 부분에서 부분으로 이동하고 부분적으로 애워쌓인 조각이 있는 연못과 융합되었다가 최후로 외부공간과 융합되는 연속적인 흐름을 갖고 있다. 이제는 벽이 기능에 따라 구획되는 칸막이의 역할로 이용되고 부분적으로 개방되어 공간의 흐름을 강조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바닥 - 신고전주의 건축과 유사한 방법으로 건물을 기단위에 올려 놓음으로서 주위 환경과의 봉쇄감이나 분리간을 건물에 부여하였다. 즉 , 1층 바닥은 지면과 일체화되어 자연의 연장을 이해되기 보다는 자연과 분리되어 1층 바닥자체가 독립된 존재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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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드비히 미스 반 데 로에의 생애
 

1886 독일 아헨. Aix-Chepelle 에서 5월 29일 태어남

1897-1900 Aix-Chepelle 소재의 Cathedral School을 다녔다.

1900-1902 Aix-Chepelle 소재의 Ecole des Arts et Metiers에서 공부했다.

석공이었던 아버지의 일터에서 일했다.

1902 현장주임으로 일했다.
1903-1904 석공세공인의 공방에서 치장벽토의 장식을 그렸다.

1905-1907 베를린에 있던 부르노 파울의 스튜디오에서 견습 가구디자이너로 일하였다.

1908-1911 베를린에서 피터베런스와 일했다.

1912-1937 베를린에 건축사무실을 열었다.

1921-1925 11월 그룹의 전시회를 개최했다.

1926 독일공작연맹 전시회 대표 건축가. 독일 슈투트가르트 바이젠호프 주거 단지

1926-1932 독일공작연맹의 부회장

1929 바르셀로나의 국제전시회를 위한 독일 파빌리온의 건축가.

1930-1933 뎃사우와 베를린의 바우하우스 교장

1931 베를린의 구축전시회에서 '우리시대의 주거' 라는 제목의 공작연맹파트의 대표

1938-1958 시카고에 위치한 일리노이 공과대학긔 건축대학학장. 캠퍼스에 새 로운 건물을 디자인하게 된다.

1938 시카고에 건축사무실을 연다.

1948 시카고 고층건물 계획안에서 유리와 철의 커튼월을 처음 적용함.

1950 대구조 스팬 시스템을 적용한다.

1959 독일연방공로상 수상. 유럽과 미국에서 많은 영예와 존경을 받게된다.

1963 미국 대통령이 수여하는 <Presidenial Medal of Freedom>을 수상하였 다.

1969 시카고에서 8월 17일 사망.

 

 

출처:http://www.interiall.com/  ㅡ인터넷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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