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시대...

Posted 2004. 5. 7. 09:20

원시적이다라는 말은 도시나 국가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문자를 사용하는 문명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사회, 이를 총칭하여 일반적으로 원시적이다 라고 부르고 있다. 원시시대(구석기나 신석기등..)의 작품들은 우리에게 생활과 연계하는 많은 단서들을 제공하고 있다.


[구석기 시대]
BC 1만5천년전 동굴에서 생활하던 사람등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으로 그들의 작품들은 주술적인 목적에서 창작된 것으로 사료된다.  

그들은 미술속의 형상은 현실적인 것과 똑같은 힘을 같는다고 믿었으므로창에 찔린 동물을 보면서 자신의 우월감을 확인하고 더 많은 식량자원의 확보(채집경졔)를 기원하는 많은 수의 동물들과 다산을 기원하는 등 자신들이 원하는 사항을 작품에 실어서 표현한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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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종교의식, 주술이 바탕에 깔려 있다.
비사실적 표현-인상주의적 수법과 유사한 강렬한 이미지
자손의 변영과 사냥의 대상이 되는 짐승의 번식, 풍성한 사냥의 수확 등을 기원하는주술적인 신앙이 바닥에 깔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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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작품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상(BC30000년~BC25000년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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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등신의 아름다운 비너스에 익숙한 사람들은 젖가슴과 아랫배가 과장된 이 비너스는 비너스에 대한 모욕으로 비칠지도 모른다.그러나 그녀야 말로 구석기시대부터 농업혁명의 시대까지 인류의 숭배를 받아온 비너스의 원형이다. 그녀의 풍만한 몸매야말로 풍요와다산을 기원하는 고대 인류의 강렬한 염원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알나미라 벽화와 라스코 동굴벽화(BC15000~BC10000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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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기 미술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작품은 동굴의 바위 표면에 선각, 채색 또는 조각된 동물의 상인데,북부 스페인에 있는 알타미라의 동굴의 <상처 입은 들소>도 그 중 하나이다. 그 다리는 더 이상 몸의 무게를 지탱할 수 없고, 그 머리는 방어를 위해 숙여져 있다.
예리한 관찰과, 확실하고 힘찬 윤곽과, 형태, 양감과 음영의 미묘한 처리가 눈에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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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스코 벽화는 1940년9월 4명의 10대 소년들에 의해 발견 되었다.

뿔이 돋보이는 들소는 다른 동물보다 크게 그려져 있고 앞발이 머리쪽으로 향하고 있어 앞으로 돌진하는 모습이다. 들소 아래는 몇마리의 말이 소와는 반대방향으로 달려가고 있으며, 대칭구도는 벽화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든다. 벽화들을 자세히보면 더러는 동물들을 겹쳐서 그린 것도 있는데 넓은 화면을 가득 채운 그림에는 통일된 질서는 없으나, 균형과 안정감이 있다.

구석기 시대 벽화들의 표현은10000여년에 걸쳐 성숙되었으며 이것은 사실주의 전개과정 그 자체이다. 하지만 여기에서의 사실주의는 초보적인 의미에서 대상의 재현 혹은 모방을 의미하며 원시인 특유의 자연 또는 그 밖의 대상에 재현 혹은 모방을 의미한다.

구석기 시대이 사고는 복합적이고 방대한 집단적 표상으로 이루어지며 거의가 기억에 의해 전승되므로 동굴벽화에 등장하는 동물들은 눈앞에 없는 것을 기억에 의존해서 특징적이 자태를 형상화하는 것이다.


[중석기시대]

구석기와 신석기의 중간에 위치하는 시대로 중석기 미술은 동스페인의 레반트 미술과 북유럽과 북러시아에 분포하는 극북미술이 있다

레반트 미술의 특징은 거의 암면에 적과 측의 채화로 그려졌으며 형상의 크기가 작고 인간의 묘사가 많다 대부분의 사회적이 정경묘사로 외어 있으며 동물상은 자연의 비례에 충실하여 사실적으로 그려저 있으나 인물상은 형태를 변형하여 실루엣만 표현하였다.

극북미술은 암면각화로 자연주의적 미술에 한정되어 있다. 조각의 주제는 야생동물과 물고기가 많고 인물, 추상도형은 많지 않다. 이들모두는 구도없이 단독으로 표현되었다.
표현기법에는 한줄조각과 두들리기 방법 또는 각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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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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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르웨이 극북미술  <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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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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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양
중석기(소의 시대)
세파아르 알제리아
타시리 나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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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라니와 배
중석기~청동기 (극북미술)
노르웽이 북두른데리아게 비르달
왼쪽 끝 고라니 길이 330cm


[신석기 시대]
체집경제에서 정착생활을 하면서 질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으며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할 수 있는 종교적 차원의 작품이 생겨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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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생활에 여유가 생겨지면서 보이지 않는 세계를 생각하게 되어 이에 따라 원시 종교적인 추상형태의 미술품 그리고 인간들끼리의 사유재산에 따른 분쟁 때문에 요새화된 주거 문화를 갖게 되었으며 토기. 직물[옷] 등을 사용했고 거석(巨石) 기념물과 토기가 주류를 이루며 애니미즘(Animism, 物活性)과 추상적인 장식성의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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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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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르의 군기 <전쟁>
신석기 B.C 2750년경
조개, 적색 석회암
남이라크 우르 출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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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르의 군기 <평화>
신석기 B.C 2750년경
조개, 적색 석회암
남이라크 우르 출토


□ 스톤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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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석기에 있어서 신앙의 대상은 자연이었다.

스톤헨지 같은 거석문화는 태양숭배의 기념물로서 만들어 진 것으로 스톤헨지는 원형(圓形)의 유적으로 각각의 거석들은 모두 한 중심점을 향해 원형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바깥 도랑과 둑, 네모꼴 광장과 방향표시석인 힐스톤, 돌기둥을 세워 놓은 입석군(立石群), 중앙 석조물 등으로 이루어졌다. 


 

선사시대의 작품들은 미술의 탄생을 알 수 있는 원천이 되고 있으며 이 시대의 사람들이행했던 작품의 창작 동기는 자신의 흔적을 외부에 남겨 놓으려는 본능적인 충동이라 생각된다.
이것은 가장 원초적인 예술탄생의 계기의 하나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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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미술 이시기에는 신화와 종교, 그리고 정치가 뒤섞여 인간의 정신과 삶을 이끌어갔다. 아울러 모든 창조의 역량과 정력도 신이나 최고 지도자를 위한 거대한 축조물이나 장식에 집중되어 많은 흔적을 남기고 있다. 서양의 고대 미술은 일찍부터 문명이 발달된 이집트, 메소포타미아,그리스,로마 미술들로 주로 집이나 무덤의 벽에 그린 그림들이 많다. 고대 이집트 무덤의 벽에는 신과 여신, 사냥, 축제의 장면이 주로 그려져 있다. 그리스의 미노스 화가들은 집과 궁전에 춤추는 사람, 새, 꽃 등을 그렸고 로마의 화가들은 신과 여신, 고대 신화의 장면을 주로 그렸다. 이러한 회화는 신비주의적 종교적 바탕을 이루는 정신적 세계와 현세적 즐거움과 이상주의 등과 결부되어 다양하게 지중해를 중심으로 화려한 예술을 탄생하였다.

그리스의 화가들은 집과 궁전에 춤추는 사람, 새, 꽃 등을 화려한 색채로 그렸고 로마의 화가들은 신과 여신, 고대 신화의 장면을 주로 그렸다. 고대에는 지중해와 그 주변지역에서 미술을 비롯한 중요한 문화활동이 활발했던 것으로 여겨 지며 문화의 발전은 대체로 동부 지역이 일찍 이루어져서 점차 서쪽으로 미쳤다. 많은 유적과 유물을 보면 지중해를 공통의 기반으로 하여 고대문명의 꽃이 피어, 건축, 조각 그리고 미술 등이 발달했던 것이 분명하다.

 

 

출처:http://www.interiall.com/  ㅡ인터넷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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