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퓨어리즘(Purism)의 근대 화가이기도 했던 건축가 르 꼬르뷔제는 본명이 "샤를 에두아르 잔느레(Charles Edouard Jeanneret)"로 1887년 10월 6일 스위스의 작은 도시 라쇼드퐁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꼬르뷔제는 스위스의 미술학교에서 "오직 자연만이 인간에게 영감을 준다. 자연만이 진실이다."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화가이자 그의 스승인 "샤를 레플라테니에"로부터 장식은 단지 자의적이며 절충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과 합리성에 근거한 것임을 익힐수 있었다. 20대 전반을 주로 유럽과 중동의 각지를 여행하면서 그곳의 도시건축을 연구하였으며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된 것은 1920년대 이후로, 잡지『에스프리 누보(L'Esprit Nouveau)』와 많은 저서, 도시계획과 실제 작품을 통해서 마침내 국제적인 합리주의 건축사상의 기수가 되었다. "집은 살기 위한 기계"라고 하는 그의 유명한 아포리즘으로 상징되는 신선한 기계미학이 이 시기의 모든 제작에 일관되어 있고, 이와 같은 건축사상은『건축을 향하여』『도시계획(Urbanisme)』등, 이 시기의 저서에 잘 나타나 있다. 또한 같은 사상이 구체적인 스케일로 나타난 것으로『현대도시(1922)』와『플랑 부아쟁(1995)』등이 있다. |
주요약력 1887년 10월 6일 스위스 라쇼데퐁스에서 출생. 1914년 도미노 시스템(Domino System)을 발표. 1917년 순수주의 운동전개 순수파 창시. 1922년 근대건축 5원칙을 확립. 1925년 『건축을 향하여』『도시론』 등의 저술 및 『인구 300만의 도시계획안』 1927년 가르슈의 저택(Garches), 제네바의 국제연맹회관 계획 (Palace of the League of Nations) 1928년 CIAM(근대건축 국제회의)의 창단 멤버. 1931년 사보이 별장(Villa Savoye) 1932년 파리대학의 스위스 학생회관(Pavilion Suisse a la Cte Universitaire) 1945년 건설자 모임(ASCORAL)을 조직, 세 개의 "인간시설"'제창.(농경단위,방사집중도시,선형(線型)공업도시) 1950년 샨디갈(Chandigarh)의 관청계획 1952년 위니테 다비다시농 1954년 롱샹의 교회당(The pilgimage church of Notre Dame-du-Haut; Ronchamp) 1965년 프랑스 로크브룬네에서 별세. |
▼필로티-les polotis의 사용 철근 콘크리트나 철골 구조의 발달은 구조체로서의 벽이 유지하고있 었던 기능적 필연성을 제거하고 콘크리트와 철골기둥으로 구조체를 대신 할 수 있게 했다. 가구의 다리와 같은 필로티가 "거주하는 상자"를 지탱하고 있는데 이러한 건축은 지구위의 어디서나 응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상도시"로까지 확대 될 수도 있었다. 1929년에 이르자 꼬르뷔제는 이 같은 구상을 더욱 구체적으로 전개하여 모든 지면은 사람들의 활동과 식물에게 할애되어야 하며 일과 거주를 위한 공간은 지면 위에 자리잡으면 된다고 제안했다.
▼뼈대와 벽의 기능적인 독립-La Fenetre en Longeu 꼬르뷔제가 제안한 도미노 시스템은 파사드의 폭 안에서 창의 가로폭은 무제한으로 확정될 수 있다는 특성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실내공간을 한결같이 조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트로앙주택 이나 바이센호프주택에서 이 같은 창들은 필로티 위에 얹혀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어 국제연맹본부 계획안에서는 길이 200m에 이르는 가로로 긴 창이 선보이게 되기도 한다. ▼자유로운 평면-Le Plan Livre 건축평면은 구조벽의 구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는데 꼬르뷔제는 건축의 참된 유연성을 추구하였다. 즉 내부공간의 구성을 사용자의 자유에 맡긴다는 사고방식으로 1932년 알지에 계획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고 바이센호프 주택에서 꼬르뷔제는 가동식 칸막이를 도입, 야간에는 거실을 3개의 작은 침실로 바꿀수 있게 처리하였다. 이 작품에서 나타난 자유로운 평면의 개념은 단지 주거공간에 참다운 가동성을 확보한다는 방법에 그치지 않고 그의 공간적이고 조형적인 의지를 관철시키는 방법이 되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자유로운 건물 정면-Le Facade Livre 자유로운 파사드의 건축원리는 독립되어 구상된 원리라기보다는 이상의 네 가지 원리의 준수에 뒤따르는 조형상의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 이 같은 파사드의 구상원리는 미스의 경우처럼 완전한 유리상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꼬르뷔제의 경우 파사드란, 회화의 화면과 마찬가지로 항상 개구부와 비개구부로 질서가 부여되어야 하는 면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옥상 정원-Le Toit-Terrasse 옥상테라스의 장점을 이해시키기 위해 꼬르뷔제는 주로 실용적인 이유를 들었다. 그에 의하면 옥상테라스의 장점은 눈이 많은 북유럽 지방의 경우 눈이 녹아 흐르는 물의 누수 위험인데 이때 물이 집의 중심을 향해 흐를 수 있지만 이 물은 주택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동결의 위험은 없게 된다. 여기에 엷은 층의 흙을 덮어둘 경우 옥상테라스는 언제나 적당한 습기가 유지되어 식물이 자랄 수 있으며 공간을 추위와 더위로부터 완전히 차단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롱샹 교회(1955)는 콘크리트의 자유로운 조형 가능성을 잘 나타내는 작품으로 내부에서 떨어지는 빛은 신비감을 더해 주고, 자연과 조화된 조형성과 내부공간의 공간감, 빛의 효과적인 수용에 의한 신비함은 건축의 비물질적인 가치의 표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건축물에는 전기조명이 전혀 없이 자연채광에만 의존하고있는 것 또한 주목할 만 합니다.
사보아주택(1929)은 사보아가를 위해 디자인된 것도, 이 특징부지를 위해 설계된 것도 아니다. 그 중심사상은 피로티, 입방체, 옥상정원이다. 이 건물이 1959년에 철거될 운명에 처해졌을 때 드골정부에게 사보아주택의 보존을 요구하는 세계각지 건축가의 편지, 전보, 결의서 등이 쏟아져 나왔다.
- 오늘날에는 르꼬르뷔제의 몇 가지의 초기 주택작품이나, 도시에 대한 제안의 실패가 여러 가지 논리적으로 비판되기에 이르렀다. 「도미노 하우스」의 혁명적 제안의 독창성이나, 「유니테 다비타시옹 마르세이유」에 대해서는 그 가치의 칭찬은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롱샹의 교회」가 20세게 건축의 금자탑으로서, 언제까지나 그 존재 의의 잃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롱샹의 자유롭고 아름다운 조형을 칭찬하는 사람은 많이 있었어도, 현대 건축의 명작으로서의 특질을 또한 현대 건축사의 선구적인 전환점으로서의 의의를 저하는 사람은 적다.
-
- 마리아 성당은 도미니코 파의 순례에서 중요한 영적인 장으로서 예로부터 준재하고, 2번의 세계대전 폭격으로 파괴되었다. 르꼬르뷔제는 한편으로, 지역 주민의 순례의 민속을 부활시켰고, 다른 한편으로 지금까지 전혀 존재하지 않았던 자유로운 표현과 구조를 가진 아름다운 건축을 창조하는 일을 동시에 하였던 것이다. 이것은 현대의 언어로 말하는 「장소성」의 회복, 「기억」의 전승이라는 작업이다 (그런데 르 꼬르뷔제는 마리아 신앙과 인연이 없는 프로테스탄트, 망명 유그노의 후예라는 내면적 곤란을 내포하고 있었다).
-
- J.스털링은 1956년 3월의 『The Architectural Review』에서 이 건축을 논평하고, 칭찬과 함께 약간의 미혹을 보이고 있다.
- 도르멘과 같이 자연적 요소와 비자연적구성이 돌연히 해후하고 또한 결코 모뉴먼탈하지는 않고, 오히려 지면과 반대로 만곡한 셸이 애매모호한 마무리의 벽면 보조를 빌어, 무중력으로 뜬 인상을 주고 있음을 칭찬함과 동시에, 극히 정교하고 치말하게 쳐진 프리캐스트나 주철이나 강 등의 공업소재와 옛 교회의 석재나 낡은 기와조각의 조적조를 자립시키기 위하여 만곡한 평면으로 쌓아 회반죽으로 마무리한다는 소박한 기술이 공존하고 있는데 감탄한다.
-
- 롱샹교회의 5가지 특징
-
- 1. 형태의 방향성: 진입방향강조 지붕선
- 2. 포용적인 공간 : 오목한 경사면이 예배실의 벽면을 향함.
- 3. 대비적인 성격
- 4. 구조체계 : 삼각형의 수직구조체계에 의해 구성된 육뭗한 매스가 지붕을 받침.
- 5. 채광 : 빛은 예배실을 신성한 장소로 내부의 형태와 공간을 변화시킴
|
|
|
영향
| |
1. 사조에 미친 영향 - 기능주의와 합리주의의 성격을 갖는 근대건축에 큰 영향을 끼침 - 철근콘크리트의 재료사용은 수 년 후 영국에서 이런 접근 방법을 출발점으로 한 브루탈리즘이라 부르는 건축 경향이 일어남
2. 작품에 미친 영향-장누벨의 볼륨작업(아랍문화원), 도미니크페로의 유리상자, 앙리시리아니의 두꺼운 파사드(생드나 집합주거)
3. 르 꼬르뷔제의 영향의 3단계 1) 르 꼬르뷔제의 건축 및 부르타리즘의 발달 2) 르 꼬르뷔제의 건축 및 디자인에 대한 그의 인간적 접근 방식의 영향 3) 르 꼬르뷔제의 건축 및 주거와 도시설계에 관한 그의 영향 |
| |
출처:http://www.interiall.com/ ㅡ인터넷검색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