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가 건축에서 대두된 것은 1988년 봄 영국의테이트 갤러리에서 세계 최초의 예술 건축의 해체주의 심포지움이 개최되면서 부터이다. 이 심포지움에서 젊은 코디네이터인 마크 위글리가 해체주의는 새로운 사조나 아방가르드가 아니며 모든 건축의 문제점들을 노출시키며 낡은 것의 충격을 주는것이라고 밝혔다.
그후 1988년 여름 미국의 MOMA (미국 뉴욕 현대 미술관)에서 '구성적 해체주의 건축전'이라는 전시회가 필립존슨의 주도하에 열렸다. 해체주의는 건축과 타분야의 경계 해체하여 상호텍스트성으로 인해 철학과 다른 영역 - 사회, 경제이론, 문학, 예술, 건축 - 과의 경계가 해체되었다.
|
| 형태의미의 불확정성은 형태의 유희라는 작업으로나타난다. 해체주의 건축에서는 형태의 변형, 조작, 침식, 뒤틈등을 시도한다. 이러한 작업은 이론의 형태적 표현이라는 목적에서시도되기도 하지만 주된 목적없이 행하여 지기도 한다.
또한 프로그램이란 건물의 기능적 요구를 뜻하기도 하고 주변과의 Context에의 요구를 포함하는 단어인데 따라서 프로그램의 해체란 기능의 해체나 context의 해체로 나타난다. 방법은 기능의 거부나, 맥락의 단절등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기존의 방법과는 다른 차원에서기능을 해석하거나 맥락을 해석하는 방법을 취하기도 한다.
광기와 우연의 건축적 표현, 꼴라쥬의 개념으로 해체주의 건축은 역사적 이미지, 및 다양한 이미지를 단편화 시키고 이를 재구성하여 혼성의 상태를 만들어 내며 이는 디자인 방법에서 많이 나타난다. |
PETER EINSENMAN, ARNOFF CENTER FOR DESIGN AND ART 1988/SINSINNATI, OHIO | | |
| PETER EINSENMAN은 곡선형의 대지와 갈매기형이 기존건물을 두형태간의 역동적인 관계사이에 새로운 공간으로 형성. 단순히 건물로서 의미를 지닌것이 아니라 학생, 학부 관리자등 친분있는 사람들이 참여한 진화적 작업의 결과물로 표현하여 해체주의 건축을 드러냈다.
|
| 런던 AA스쿨 출신의 여성건축가자 하 하디드 ZAHA M. HADID는 일본의 문순 레스토랑 설계를 통해 해체주의의 실내공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인 문순에서 하디드는 1층은 얼음을 주제로 차고 날카로운 공간을 2층은 불을 주제로 붉은 불꽃이 활활 타오르는 공간을 제시하였다. 공간의 중심은 해체되 고 모든 요소들은 각기 무질서한 가운데혼합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 자하 하디드 ZAHA M. HADID, 일본 문순 레스토랑 1층 실내, 1990 | |
| | 20세기 대미를 장식한 건물이라고 일컬어지는 미국 건축가프랭크 게리 Frank O. Gehry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은 해체주의의 역동적 공간을 제시하고 있다. 건물은 여러 개의 긴 조각으로 해체되어 다시 조합된 형태이고 그 표면은 물고기의 비늘 처럼 티타늄 판들로 덮여있다. 전체의 형태는 어느 방향에서 보든 지 새로운 모습으로 신선하고 역동 적으로 나타나며 실내 공간 또한 그 역동성의 연장으로서, 시각적 체험의 대상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
프랭크 게리 Frank O. Gehry,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외부 전경, 1997
|
|
|
프랭크 게리,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중앙 홀, 199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