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전시장 계획
Posted 2005. 3. 23. 07:41
1. 대지선정조건
a.일반대중이 용이하게 갈 수 있는 곳에 대지를 선정한다
b.먼지,매연,소음 방재로 부터 피해가 없는 곳에 대지를 선정한다
c.일상생활과 밀접한 곳에 대지를 선정한다.
d.도심과 주거지역의 중간지점에 대지를 선정한다.
2. 평면계획
a.건물의 각부분에 용이하게 출입할 수 있어야 한다
b.건물의 입구에서부터 관람객의 동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한다.
c.통로는 알기쉬운 기호로 명시해야 한다.
d.일반전시실과 특별전시실(연구용)을 구별하여 설치한다.
e.미술관이 대규모인 경우에는 관람자의 편의시설과 쾌적함을 만족 시킬 수 있는 설비등을 갖춘다
3. 전시실의 동선계획
a.전시실의 동선은 좌측통행을 기본으로 한다.
b.전시실의 전관(全館)의 주동선의 방향이 정해지면 개개의 전시실은 입구에서 출구에 이르기 까지 연속적인 동선으로 교차의 역순을 피해야 한다
4. 세부계획
a.전시실의 면적 구성
● 박물관의 전시공간은 연면적에 30~50%정도 차지한다.
● 미술관의 전시공간은 연면적에 약 50%정도 차지한다.
b.전시실의 순회형식
>연속 순회 형식
1.각 전시실을 연속적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2.동선이 단순하고 공간이 절약된다.
3.소규모 전시실에 적합하다.
4.많은 실을 순서별로 통과하는 단점이 있다.
5.1개실이 차단되면 전체의 동선에 문제가 생긴다.
>갤러리 및 코리도 형식
1.연속된 전시실이 한쪽 복도에 의해서 각실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가장 이상적인 형식이다.
2.최소의 면적으로 최대릐 전시 벽면을 얻을 수 있다
3.순회의 단축성과 확장의 가능성을 고려한 형식이다.
4.각실을 직접 출입할 수 있는 형식이다.
5.필요시에는 자유로이 독립적으로 실을 폐쇄할 수 있다
6.복도 자체가 전시공간으로 활용이 가능 하며 장래에 증축이 가능 하다
>중앙 홀 형식
1.중심부에 하나의 큰 홀을 두고 그홀을 이용하여 각 전시실을 배치하여 자유로이 출입하는 형식이다.
2.부지의 이용률이 높다
3.중앙홀의 면적이 작으면 돈선의 혼란의 우려가 있다.
4전시실의 대규모인 경우에 적합하나, 장래의 증축에는 무리가 있다.
5.전시실의 크기
1.마그스안 (magnus)
천장의 높이는 전시실의 폭에 5/7 정도로 한다
벽면의 진열 범위는 바닥에서 1.25m~4.7m 까지 가능하다.(단,실폭이 11m이상인 경우)
천장의 폭은 전시실의 폭의 1/3~1/2정도이다
벽면의 최고 조도의 위치는 천정에서 5.3m의 밑점까지 한다.
2.타이드안(tiede)
회화높이 중심에서 수평선과 실의 중심선과의 교차점을 중심으로 원을 그렸을때 바닥에서 0.95m의 벽면에서 부터 회화 전시면으로 하고 이에 대한 45도 산과 교차점을 천장의 높이로 한다
실의 폭과 길이는 자연채광의 경우 창 상단의 높이와의 관계로 정한다.
3.기타 계획
전시실의 폭은 최소 5.5미터정도로 한다.
대규모 전실의 최소폭은 6미터 이상으로 하며 평균8미터 이상으로 한다
다수의 관객들이 통행하는 경우에는 통로폭을 2미터 이상으로 한다
전시실의 길이는 전시실의 폭에 1.5배~2배정도로 한다
전실물이 소형인 경우에는 1.8미터 이상, 대형전시물인 경우에 6미터 이상 떨어져서 관람할 수 있도록한다
시각은 45도 이내:최량시각(最良視角)의 각도는 27~30도
6. 채광 및 조명계획
1.채광 및 조명계획
1.광원의 현휘를 유발하지 안도록 한다
2.전시물에는 항상 적당한 조도를 가지되 균등하게 되어 있을 것
3.실내의 조도 및 휘도 분포가 적당할 것
4.관람자의 그림자가 전시물에 나타나지 않을 것
5.화면 또는 유리케이스에 다른영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할 것
6.광색은 적당하여야 하며 변화가 없어야 한다
7.케이스 내의 전시물인 경우에는 케이스 내의 조도를 외부보다 밝게 계획한다
2.자연 채광 형식
>정광창 형식 :Top Light
천정 중앙에 천장을 설치하는 방법
천장의 직접 광선을 막기위해 천장부분에 루버를 설치 하거나 창을 2중으로 한다
채광량이 많아 조각품 전시에 적합하느 유리상자 속 공예품 전시에는 부적합한 형식이다
>측광창 형식:Side Light
측면에 창을 설치하는 방법이다
전시실의 채광 방식 중 가장 불리한 형식이다
소규모 전시 이외에는 사용하기 부적합한 형식이다
>고측광창 형식:Clearstory
천장에 가까운 측면에서 채광이 되는 방법으로 측광창과 정측광창을 절충한 형식이다.
>정측광창 형식 :Top Side Light Monitor
관람자가 서 있는 위치의 상부 천장을 불투명하게 측벽에 가깝게 채광창을 설치
>특수채광형식
천장의 상부에서 경사방향으로 빛을 도입하여 벽면을 주로 비추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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