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 게임 최고의 명작. 주식시장의 냉험함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이 게임 앞에는 엄청나게 많은 수식어 들이 붙어 있죠.. "명예의 전당", "시드 잭슨의 불후의 명작", "최고의 게임" 등등... 이런 모든 수식어들에 부응하듯이 Acquire는 1962년 초판 발매 이래 지금까지 많은 사랑으르 받으면서 최고라는 말이 아깝지 않을 정도의 작품성과 재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합병과 암투

일단 게임의 주제는 호텔체인 합병을 테마로 하고 있는 비지니스 게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 보면, 아마도 굉장히 어려운 게임이겠군! 이라면서 고개를 절래절래 흔드실 분이 계실 지도 모르지만, 이 게임은 역대 최고(?)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무식할 정도의 단순한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룰이 단순하다는 이유로 결코 전력이 단순하지 않습니다. 이 것은 모든 보드 게임이 궁극적으로 노리는 공통적인 목표가 아닌가 싶은데, 이 목표에 가장 근접한 게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볼 정도의 간단한 룰과 깊이있는 전략을 가진 게임입니다.

게임은 12 X 9 의 크기를 가진 메인 보드 판과 각 회사들의 주식 증권 25 X 7종, 4종류의 돈 수십장, 108개의 판넬, 7개의 회사 판넬, 6장의 정보카드로 구성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구성물로 어떻게 회사를 합병하고, 갑부가 될 수 있을까요? 실로 간단합니다. 플레이어는 6개의 판넬을 가지며, 각각 돈을 분배해서, 가지고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서 판넬을 메인 보드의 위치시키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한 턴에서 플레이어는 판넬을 위치시키고, 설립되어 있는 회사의 주식을 3장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위치시킨 판넬이 다른 판넬과 인접하게 놓이면, 플레이어는 원하는 회사를 설립하고, 회사의 주식을 한 장 받을 수 있죠. 이렇게 회사를 설립하고 주식을 구입하면서, 회사를 키워 나가다가 회사 2개가 겹치는 위치에 판넬이 놓이면, 합병이 일어납니다. 합병자는 자기 회사의 규모가 커지게 되어, 주가 상승으로 인한 이익을 보게 되며, 피합병자는 합병 위로금을 받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적으로 게임을 하여, 가장 많은 돈을 모으는 사람이 승리를 하게됩니다.


무한전략 주식게임.

Acquire의 핵심전략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합병하여, 회사를 키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합병당해서, 받는 위로금으로 현금을 챙길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금이 아닌 합병한 회사의 주식으로도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 유리한지를 잘 판단하여야 합니다. 그렇기에 게임이 끝날때까지 누구 이길지 전혀 알수 없는 안개 국면에서 게임을 하게 되어 박진감이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하다 못해, 어떤 주식을 언제살 것인가? 어떻게 합병당할 것인가?에 따라서 무한하게 상황이 변화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계속해서, 긴장하면서, 판넬을 들여다보고, 정보카드를 들여다보게 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머리를 쓰면서, 주변의 환경을 읽는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이 만한 게임을 찾기 쉽지 않을거라 자부합니다.

지금까지 너무나도 우호적으로 썼나요? 불량화소 있는 LCD가 있듯이, 역시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상대방의 견재가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좀 적은 편입니다. 판넬을 통한 견제 정도 밖엔 없습니다만, 그 것 또한 역시 운에 어느정도 맡기는 부분이기 때문에 강력하게 상대를 눌러버릴만한 일격필살의 묘미는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뒤집기가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그저 약간 아쉬운 부분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한 번 시작하면, 머리가 너무 혹사를 당하는 것 같아서, 좀 안스럽죠. 빼어난 재미를 주지만, 그 대가로 즐거운 스트레스를 받는 게임이 아닐까 합니다. 한 판 하고 하면, 상당스레 지쳐버린답니다.

좋은 게임은 요소는 룰 + 운 + 실력의 3박자가 맞아떨어지는 게임이라죠? Acquire야 발로 보드 게임의 진정한 바이블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심플한 룰, 판넬을 뽑는 운, 상황을 읽는 실력! 정말 멋진 게임 아닙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분내용
게임명(한글)어콰이어
제작사Avalon Hill / Hasbro
디자이너Sid Sackson
발행년도1998
게임인원3~6명
게임시간60~75분
게임장르경제
게임배경보드, 타일
유져평점4.7391